조용히 찾아와 괴롭히는 만병의 근원 스트레스 10가지 방법으로 간단하게 해소하세요!

균형있는 식단과 규칙적인 운동
스트레스에 대한 회복력 향상에 좋은 식품인 각종 채소와 과일, 콩류, 생선, 견과류, 씨앗 등으로 식단을 구성하여 영양소가 고루 갖춰진 식사를 매 끼니마다 하시는 게 좋습니다. 규칙적인 운동은 불안, 우울증 등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 활동량이 적다면 가벼운 운동부터 시작하시길 권합니다.

자기관리, 전자기기 사용량 줄이기
하루 중 자기관리를 위한 시간을 따로 마련해 나의 웰빙과 행복을 돌봐야 합니다. 또 스마트폰, 컴퓨터, 태블릿PC 등의 전자기기들을 많이 사용할수록 스트레스와 정신 건강 장애와 연관이 깊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과한 스크린 사용은 수면에 악영향을 줘 스트레스를 더 많이 받게 할 수 있습니다.

일기 쓰기, 카페인 섭취량 줄이기
일기는 스트레스와 불안을 줄이고 생각과 감정을 긍정적으로 표출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카페인은 중추 신경계를 자극해 과잉 섭취 시 수면을 방해하고 스트레스, 불안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단, 카페인 민감도는 개인에 따라 다르며 카페인 때문에 불안하다면 디카페인 커피, 허브차, 물로 대체해 보시기 바랍니다.

잘 거절하고 사람들과 시간 보내기
평소 '아니오'라고 자주 말하는 것 자체가 평소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내가 감당할 수 있는 것보다 더 많은 일을 해 부담감을 느낀다면 꼭 잘 거절해야 합니다. 친구와 가족, 연인들이 나에게 보내주는 사회적인 지지는 스트레스를 극복하고 대처하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미루지 않기, 요가 하기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또 다른 방법 중 하나는 우선 순위를 잘 파악해 일을 미루지 않는 것입니다. 일을 미루는 것 자체가 스트레스를 유발하여 건강과 수면의 질에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요가는 호흡으로 몸과 마음을 하나로 만들어 주고 스트레스와 불안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 요가는 혈압, 코르티솔 수치 및 심박수를 낮춰 기분 장애가 있는 사람에게 좋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