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르다치과의원 잠실점 최재용 대표원장
고르다치과의원 잠실점 최재용 대표원장

바쁜 일상을 살아가는 현대인들은 치아 관리에 어려움을 느끼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한번 손상된 치아는 자연 회복이 어렵기 때문에 평소에 꾸준하게 관리하는 것이 좋다. 관리 소홀 외에도 노화나 갑작스러운 사고로 인해 치아가 손상 및 상실되기도 한다.

치아에 문제가 생겼다면 가능한 빠른 시일 내로 치료하는 것이 좋다. 다만 치아의 본래 기능을 잃어버린 경우라면 임플란트를 통해 자연치아를 대체할 수 있다. 모든 치아가 상실된 무치악 환자 역시 전체를 임플란트로 대체할 수 있다.

다만 전체를 임플란트로 대체하는 것은 난이도가 높아 수술을 집도하는 의료진의 역량이 중요하다. 환자의 구강 구조와 상태를 파악하여 체계적으로 치료 계획을 수립하고, 식립할 수 있는 역량을 보유한 의료진에게 맡겨야 한다.

무치악의 경우 상악, 하악에 각각 7~8개의 임플란트를 식립해야 한다. 그만큼 식립 개수가 많아 수술적 부담감이 클 뿐 더러 비용적 부담감도 무시할 수 없다. 따라서 사전에 정밀 검사를 진행해 잇몸 뼈가 양호한 부위는 최대한 살려 식립하고 브릿지를 이용해 나머지 부위를 연결하는 방식으로 진행할 수 있다.

만 65세 이상 건강보험 가입자라면, 본인 부담률 30%로 평생 1인당 최대 2개의 치아에 임플란트 보험혜택을 적용 받을 수 있다. 다만 무치악 환자는 보험적용이 불가하기 때문에 치아가 한 개라도 남아있을 때 임플란트 여부를 정하는 것이 좋다.

필요한 임플란트 식립 개수가 많을수록 더 높은 정확도가 요구된다. 이때 네비게이션 기술을 활용하면 도움이 될 수 있다. 최근 디지털 장비를 활용해 더욱 정교하고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게 되었다. 식립 전 환자의 치조골 상황, 각도, 간격, 신경, 혈관 등을 고려해 컴퓨터로 모의 수술이 이뤄진다는 점에서 정교한 시술을 기대할 수 있는 것이다.

디지털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환자의 구강 내에서 정확히 재현할 수 있는 수술 유도 장치를 제작해 잇몸 절개 없이 빠르게 드릴링해 식립할 수 있다. 드릴링 방식으로 출혈, 통증, 부기 등을 줄일 수 있어 다수의 임플란트를 식립해야 하는 경우, 당뇨, 고혈압을 앓고 있는 이들에게 빠른 회복을 도와주고 감염, 염증 우려를 덜어낼 수 있으며, 시술 시간과 치료 기간의 단축을 기대할 수 있다.

전체 임플란트의 경우는 치료 범위가 넓고 환자의 잇몸뼈 상태와 시술 부위, 환자의 연령, 전신 질환 등 다양한 요인을 고려해야 하는 고난도 수술인 만큼, 자세한 상담을 통해 살펴보고 진행하는 것이 좋다. 어디까지나 의료진의 실력, 노하우가 뒷받침돼야 하며 시술 경험을 보유한 실력 있는 의료진에게 직접 시술을 받아야 하고, 1:1 맞춤 치료가 적용돼야 한다.

(글 : 고르다치과의원 잠실점 최재용 대표원장)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