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 모두가원하는치과 홍대웅 대표원장
평택 모두가원하는치과 홍대웅 대표원장

예기치 못한 사고, 당뇨 등의 유전적인 질환, 노화 등으로 인해 치아를 상실하게 되면, 임플란트를 통해 이를 대체할 수 있다. 임플란트는 자연치아 대비 80~90% 수준의 저작력이 가능하고 심미성 또한 우수하여 대중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임플란트를 진행하면 할수록 식립 개수가 늘어난 만큼 다양한 합병증과 재수술을 필요로 하는 케이스도 같이 증가하게 됐다. 임플란트는 평소 꾸준한 정기검진과 올바른 생활 습관을 통해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나, 경우에 따라서 임플란트 재수술을 진행하기도 한다.

임플란트 재수술이 필요한 이유는 다양하다. 처음 임플란트 식립 이후 올바른 생활 습관과 철저한 사후관리가 필요한데, 치아 관리를 소홀히 하면 보철물 주변으로 치석과 치태가 쌓이면서 염증으로 이어진다. 이러한 염증이 발생되면 치조골이 흡수되면서 임플란트가 흔들리거나 느슨해질 수 있기에 재수술을 통해 바로잡아야 한다. 또한 식립된 임플란트의 위치나 형태가 적합하지 않을 때에도 재수술로 이어질 수 있다.

개인의 구강 상태에 따라 문제가 되는 보철물을 교체하고 염증을 치료한다. 만약 처음 식립 시 전반적인 구조가 적합하지 않거나 염증이 많이 진행된 경우에는 기존 임플란트를 제거하고 뼈이식을 통해 뼈를 보강 후 다시 식립하는 과정으로 진행된다.

다만 모든 과정이 처음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것보다 난이도가 더욱 높을 수밖에 없고 비용과 시간이 추가적으로 발생할 수밖에 없다. 때문에 병원 선택에 앞서 임상 경험과 경력이 풍부한 숙련된 의료진이 상주한 곳인지, 각종 우수한 장비를 보유한 곳인지, 체계적인 사후 관리 시스템을 실시하는 곳인지 등을 면밀히 고려하여 결정해야 한다.

임플란트는 자연치아가 상실된 경우 대중화 되어 많은 사람들이 진행하는 솔루션이다. 그러나 케이스가 늘어나면 늘수록 처음 식립을 제대로 하지 않았다면,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되어 재수술을 진행할 수밖에 없다. 임플란트 재수술은 고난도 치료에 속하는 만큼 의료진의 경험과 노하우가 풍부한 곳에서 진행되어야 하며 재치료를 받지 않기 위해서는 올바른 구강관리와 함께 주기적으로 치과에 내원해 정기 검진을 받아야 한다.

(글 : 평택 모두가원하는치과 홍대웅 대표원장)

저작권자 © 헬스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